짱s Preview 피터 야브론스키 "Polish Night" 2024 SAC 월드스타 시리즈 Piano Special
[공연정보] 19:30 위치 : 예술의 전당 IBK 홀 티켓 가격 : R석 8만원, S석 6만원, A석 3만원 [프로그램] 시마노프스키, 마스크에서 돈 후안의 세레나데, Op. 스티븐슨, 피아노를 위한 파데레프스키 오페라 <만루> 컬렉션 바체 비치, 피아노를위한 10 콘서트 연습 노래 INTERMISSION 시마노프스키, 메토프(부스벽), Op.29 바체 비치, 피아노 소나타 2번 연주: 피터 야브론스키 관람시간 : 100분(인터미션 15분) 주최: 예술의 전당
시마노프스키, 마스크 속에서 "돈 후안의 세레나데" K. Szymanowski ‘Sérénade de Don Juan’ from Masques, Op.
구성 제1곡 ‘셰에라자드(Scheherazade)’와 제2곡 ‘아리피에탄트리스(Tantris le bouffon)’, 제3곡 ‘돈 후안의 세레나데(Sérénade de Don Juan)’까지 3곡의 집곡 형식이다. 다소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절체 절명의 위기를 기지에 건네주는 쉐에라자드. 광대 광장 탄트리스는 연인과의 밀애를 위해 마침표로 변장하는 트리스탄(<트리스탄과 이졸데>의 그 트리스탄이 맞는), 여성들을 유혹하는 바람기 동후안까지 각각의 사정이 다른 것만으로 진짜 내심과 정체를 숨겨야 하는 공통점이 있다.
특징 이 작품에서 작곡가는 과감하게 3단 악보를 사용해 폭넓은 음역을 활용해 입체적 구조를 드러냈다.
노래 설명 특히 마지막 곡 ‘동 후안의 세레나데’에서는 ‘열정적으로(Con passione)’, ‘변덕스럽게(Capriccioso)’, ‘애정을 담아(affettuoso)’, ‘고통(afflitto)’ 등의 지시어를 통해 난봉자의 감정 변화를 다채롭게 표현했다. 돈 후안의 세레나데를 듣고 있으면, 자아를 묘사하기 위해서는, 빠른 일과 알기 쉽고, 뉘앙스의 변화도 그만큼 빈번하게 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스티븐슨, 피아노를 위한 파데레프스키 오페라 <만루> 컬렉션 R. Stevenson Suite for piano from Paderewski’s Opera
로널드 스티븐슨 스코틀랜드 출신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로널드 스티븐슨은 다시 태어난 반골이었다. 의자였던 그는 1947년 입영통지서를 받았지만 양심적 병역 거부 소신을 구부리지 않고 신체검사에 불응했다. 맨체스터 근처 블랙번에서 철도 소방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맨체스터 왕립 음악원에서 작곡과 피아노를 전공했다. 무렵부터 피아노에 빠져나온 재능을 보여줬지만, 결국 작곡의 길을 택했다. 1960년 32세 때 소련의 선배 작곡가 쇼스타코비치에 대한 존경을 담아 작곡한 곡이다. 3부의 형식적 구조를 갖고 있지만 도중에 멈추거나 자르지 않고 단일 악장처럼 계속 연주할 수 있다.
오페라 <만루> 원작인 파데레프스키 <만루>는 집시의 먼루와 폴란드 여성 우라나의 비극적인 사랑을 다룬 오페라다. 1901년 독일어와 폴란드어 버전으로 각각 초연된 뒤 ‘폴란드의 카르멘’이라 불리며 유럽 전역에서 공연될 정도로 인기를 누렸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에서도 영어로 불렸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과 냉전의 여파로 폴란드 밖에서는 1세기 가까이 잊혀진 작품으로 남아 있지만 최근에 다시 조명되고 있다. 1961년, 스티븐슨이 편곡한 피아노의 모음곡에서도, 폴란드 음악의 서정성과 집시풍의 매혹적인 정서, 로망주의 오페라의 유창함을 모두 느낄 수 있다. 1막 농가의 야드비가(Jadwiga)는 그녀의 딸 우라나(Ulana)가 집시 만루(Manru)와 결혼했을 때 자신과 자신에게 가져오는 부끄러움을 후회한다. 싶지만, 우라나가 만루를 떠났을 때만 사과를 받아들인다고 한다. 이제 집이 없는 우라나는 만루가 그녀를 떠날까 두려워하고 마법의 힘을 가진 소인 우록에게 물약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한다. 2막 만루는 우라나와 함께 살기 위해 집시를 떠났다. 그들은 아이를 가지고있다. 집시를 만나고, 아사라는 젊은 집시가 그와 사랑에 빠졌다는 것을 알았고, 그가 집시들에게 돌아가기를 바란다. 3막 맨루는 숲 속을 걷고 갑자기 그에게 습격당한 마법에 놀랐다. Manru는 이 결정을 받아들이고 그들과 함께 있다.
그의 비밀 사랑의 죽음에 대한 슬픔과 망루에 대한 분노로 우록은 집시의 지도자를 죽인다.
악장 구성 I.Introduction & Gypsy March
II. 집시 노래
IV。 크라코비엔
바체 비치, 피아노를위한 10 콘서트 연습 노래 G. Bacewicz 10 Concert Études for Piano
초연 , 크라쿠프에서 PWM 에디션(폴란드의 출판사)과 폴란드 작곡가 연합이 주최한 콘서트에서 레지나 스멘지앙카(Regina) Smendzianka)의 연주로 행해졌다. 그녀는 1958년에 바르샤바 가을의 국제 현대 음악제로 다시 이 곡을 연주했지만, 2회째의 공연전에 바체 비치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세번째 연습곡은 결코 빨라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나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악장 구성 No. 1 Allegro non troppo 이 곡은 멜로디리즘적 균일성과 패턴의 불변성이 특징으로, 양손 모두 같지만 중간 부분에 약간의 수정이 있다. 전개의 기초는 일정한 (특정 구간에 걸쳐) 기본 음표와 기본 음표 사이를 앞뒤로 움직이는 변화하는 음표가있는 4 음표 모노 리듬 진자의 형태입니다. 모양은 약간의 수정을 거쳐 공간에서도 움직이지만, 이 「진자」의 상위 음표를 강조하는 불균일하게 배치된 악센트는 명확한 멜로디 라인을 만들어 냅니다.
No.2 Vivace 보다 큰 운율적, 리듬적, 질감적인 다양성은 이 곡에서 찾을 수 있지만, 이 곡에서도 형식의 핵심은 가끔 반복되는 형태로, 비유적 셀과 화음 셀로 구성되어 있다.
No.3 Allegretto 매우 흥미로운 곡이다. 단조로운 단음계의 화음운동으로 구성된 일종의 토카타입니다.
No.4 또 하나의 단조로운 작품으로 음역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16분 음표의 기본 형태에 이미 6개의 16분 음표로 구성된 기본 형태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No. 5 Andante 헨리크 실러가 언급한 서정적·극적 인터메조의 첫 작품이다. 데뷔시와 그의 전주곡의 영향을 받은 바체 비치는 여기서 주요 성부가 표기된 오른손을 위한 다른 시스템을 도입한다.
No. 6 균일한 16분 음표 운동을 기반으로 하는 이 에튜드의 단조로운 특성은 교대로 박자와 박자를 사용하여 더욱 흥미로워집니다.
8. 또 다른 서정적인 인터메조에서 바깥 부분은 드뷔시 피아노의 질감과 토카타와 같은 중간 부분을 확실히 그려 마지막 부분에서도 그 반영이 나타난다.
No.9 Presto 오른손의 균일한 삼연음 구성에 근거하고 있어, 왼손의 추가 지원을 받는다 어느 시점에서 변화가 일어나, 양손의 수렴과 발산 삼연음의 움직임도 나타난다.
No.10 Allegro 전체는 제10번 곡으로 결실을 맺는다. 5도에 의해 지원되며 왼손의 음표 A가 두 배로 연주되어 모든 사이클의 화성 특이성에 대해 많이 알려줍니다.
시마노프스키, 메토프(부스벽) K. Szymanowski Métopes, Op.29
개요 본래 메토프는 고대 그리스의 도리아식 건축으로 시작되는 용어다. 샤신화의 장면이 부조로 새겨져 있다. 사이의 작은 벽이라는 의미로 소마벽으로도 옮긴다.
노래 구성 3곡의 모음곡 형식인데 고대 그리스 시인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 나오는 세이렌의 섬, 칼립소, 나우시카를 각각 곡 타이틀로 붙였다. 를 향하고 있던 오디세우스가 10년에 걸친 방랑의 길에서 만난 여성적 인물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노래 설명 세이렌의 섬(The Isle of the Sirens) 초곡의 주인공인 세이렌은 상반신은 아름다운 여성, 하반신은 새의 모습인 반인 반수의 존재다.경보를 의미하는 사이렌의 어원이며, 오늘은 새보다는 인어의 모습으로 보다 친숙함이 있다.
칼립소(Calypso) 칼립소는 오데세우스를 연모해 7년간 두지 않았던 님프다. 특히 ‘칼립소’는 반복 테마 사용과 물 이미지라는 점에서 라벨의 피아노곡과도 일맥상 통한다.
나우시카(Nausicaa) 마지막 곡의 제목인 나우시카는 칼립소의 섬을 빠져나온 오데세우스가 폭풍을 만나 난파된 뒤 다시 도착한 섬의 공주 이름이다. 꼬리에서는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바체 비치, 피아노 소나타 2번 G. Bacewicz Piano Sonata No.2
특징 이 소나타는 고전적인 3악장 형식을 갖고 있다. 마지막 악장에서는 고속으로 활력 넘치는 폴란드 민속의 무곡 ‘오베렉’ 리듬이 눈에 띈다. 평가했다.
초연 피아노 소나타 2번은 바르샤바에서 열린 폴란드 작곡가 연합 콘서트에서 초연됐다. 한 피아니스트이기도 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영국 음악학자 아드리안 토마스는 ‘시마노프스키 이후 폴란드 음악’에서 바체 비치 피아노 소나타 2번을 ‘전후 시기 폴란드에서 가장 중요한 피아노 독주곡’으로 꼽았다.
노래 구성 1악장 Maestoso Agitato 1악장은 짧은 2어의 서주를 중시해, 다음에 주요 부분의 아지타트가 계속된다. 그 용어 자체가 음악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야만적인 사운드로부터 직접 영감을 얻은 질감의 아이디어로 가득 차 있다.
2악장 Largo 최초의 악장과 대조적인 차분한 라르고 악장이 계속된다.이 악장은 조용하고 침착한 화음(pp)으로 시작됩니다. 그런 다음 왼손 싱글 멜로디에서 다음 단편으로 짧은 푸가토에 대한 길을 닦습니다.
3악장 Toccata. Vivo 토카타로 표시된 세 번째 악장 (Vivo)은 실제로 론도이며 약간 악마적 인 오베렉 모티프 형태의 녹이 있습니다. 이 악장은 토카타 섹션에서 시작되며 다양한 에피소드도 본질적으로 토카타와 비슷하지만 어쨌든 오벨렉 모티브와 결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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