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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석천암 (서산) - 서산동페이산 3m(21)

by explore-the-globe 2025.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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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천암 (서산)

6년 만의 만남에 기쁜 니시야마 부석사 일주문을 보고 임도 산책하듯 능선을 따라 정상에 올라, 산록 부석사 걸어 내려 온 니시야마도 비산, 방점은 영원히 의미가 없는 프레이즈가 되었으면 하는 국가 지점 아리목의 「거동 수상자 및…」 니시야마 도비산 부석사 일주문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숲길을 따라 걷고 산행의 서막을 보고, 해월 전망대에서 전망의 스케치를 보고, 명확하고 잘 관리된 능선에 올라, 패러글라이더 활공장에서 하늘로 날아 내려다 보며 새가 되어 꼭 들고, 상어의 톱밥 햄을 다시 걸으면서 흩어져 보고 내려 원점회귀하는데 부석사 보고 전망 시간 40분 포함해 전체 1시간 50분이 걸린 서산도비산 산행이다. 순수한 산책 시간 1시간 10분 기준으로 일주일 주차장에서 임도 경유로 정상까지 45분, 정상에서 헬리콥터 부석사 분기점을 지나 부석사까지 15분, 부석사에서 주차장까지 10분이 소요됩니다.

 

부석사는 유명한 사원입니다. 영주 부석사가 먼저 떠오른다. 한자까지 같은 다른 부석사가 위치한 산이 니시야마에 있다. 섬 비산이다. 도비산은 정상석 기준으로 높이 3m다. 절대 높지 않은 산이다. 그러나 장소에 위치한 상대적으로 높은 산입니다. 도히산은 니시야마시 가마이시면과 인지면에 위치하고 있다. 주변이 AB 지구의 간척지다. 한때는 산의 밑단을 바다에 적시던 산이다. 도비산은 산기슭에 부석사를 안고 있다. 토비산의 부석사도 코시라야마의 부석사와 이름에 관한 이야기가 비슷하다. 이야기의 증거로 영주 부석사에는 경내에 부석이 있다. 니시야마의 부석사에는 이전 바다였던 근처에 검은 부석이 있다. 1872년의 지방 지도에 지금의 흑부 이시시마라고 생각되는 흑벽이 부석사와 직선상에 있다.

 

메이탄에서의 봄 하이킹.

 

처음으로 같은 장소를 방문했을 때에 비해 색이 달린 도비산 등산 안내도에 따르면 도비산은 일출과 일출을 볼 수 있다. 도비산의 좌측에 하나미 전망대가 있고, 우측의 단단의 정수사 가까운 기슭에 일출 전망대가 있다. 이번 야마유키는 카이고시 전망대까지 임도를 따라 오르고 산에 들어가 능선을 따라 정상에 도달하여 부석사에 내려오는 일정이다.

 

히가시히야마(시마히야마 3m)의 정상까지, 일주문 아래, 주차 공간에서 숲길을 따라 일출 전망대를 지나, 능선을 따라 도비산 정상까지 초반의 활공장에서 전망 시간 10분 포함해 55분 걸립니다. <일몰 전망대까지> 주차장에서 한 주문으로 잠시 오르면 한 주문 앞에서 왼쪽으로 숲길이 사면을 따라 계속된다. 한 주문 전의 임도와 분기점에 뒷면에 간척지를 넘어 태안 방면에서 시야가 열린다. 분기점에는 도히산 이시카와바위 약 1500m 안내판과 카이에쓰 전망대 km의 이종목이 있다. 토비산 이시카와바위, 카이에쓰 전망대 방향으로 임도를 따른다. 임도에 들어가면 처음부터 조금 오르막이다. 힘들지 않다. 임도 시멘트 포장의 길에 낙엽이 내리고 있어 특히 길가에는 수도 같다. 잎을 떨어뜨린 나무가 터널을 만들어 부드럽게 장비해 오르는 길이의 첫걸음을 가볍게 한다. 포장된 임도는 헤어핀이 심한 구간을 지나 비포장이 된다. 비포장이지만 자갈이 깔려 있어 승용차도 충분히 다닐 수 있다. 아침 차가운 기운이 감도는 상쾌한 산공기를 풍겨 잠시 오르면 왼쪽 멀리 태안 백화산이 나뭇가지를 액자에 가깝게 만든다. 백화산이 멀리 있을 것 같지만, 토비산보다 매우 높다고 생각했지만 낮다. 실제 백화산 높이는 284m다. 도비산 351미터보다 낮다. 백화산을 바라보며 지난 세월이 이미 20년이 지났다. 문득 백화산이 최근에는 흰색보다 녹색이 많아졌다고 느낀다. 백화산을 잠시 바라보며 다리를 돌리면 코뿔소 뿔 같은 바위 3개가 오른쪽 산 경사면에 박혀 있다. 마지막 코너는 정말 코뿔소입니다. 도비산이 멀리서는 육산이라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산속에 바위가 많다. 코뿔소와 같은 원뿔 모양의 바위가 능선에 많습니다. 또 다른 볼거리다. 코뿔소의 모퉁이의 바위를 지나 10여분 원뿔형의 바위와 가끔 나무 사이에 보이는 모습을 즐겨보면 오르막의 하드도 잊어 언젠가 일몰 전망대다. 카이코시 전망대 주변 숲길에는 보도석과 같은 형태석이 깔려 있다. 갑판이 되고 있는 전망대에는 어떤 사정인지 꽃다발이 놓여져 있다. 전망대에서 왼쪽으로 멀리, 안면도에서 백화산까지 시야가 열린다. 정면에 자동차 주행 트럭이 보인다. 현대모비스 니시야마 주행시험장이다.

 

시험장 입구의 수도를 따라 똑바로 시선을 잡아당기면 검은 부석이 있다. 아침에 미스트가 있어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있구나. 전망대의 풍경은 잠시 후 본격적으로 도톤산의 능선에 들어있는 미끄럼터에서 좀 더 높아진 눈높이를 내려다본다.

 

<활공장까지> 전망대를 지나 3분 남아 올라가면 길은 오른쪽으로 향한다. 도로를 흔들기 시작하면 운동의 민족 또는 운동기구가 보이고 벤치 그리고 작은 평소가 있습니다. 평소 뒤편에 차 주차 가능한 공간이 있으며 왼쪽 산악선을 따라 산길이 확연하다. 그리고 산불경찰 관련 현수막으로 길을 가면 오른쪽에 침목계단으로 시작하는 산행장이다. 노두의 이정목 기준으로 이어서 숲길을 따르는 방향으로 이시카와바위 2km, 지나간 길에서 부석사 km, 그리고 토비산 정상 km다. 이종목 옆에는 패러글라이딩 관련 경고문이 있으며 그 사이에 국가지점 번호 알림이 있다. 드문 것은 통지 눈에 "거동 수상자 및 폭발 의문물 발견 신고 1338"이 적혀있다. 달그가 한마디한다. 「그러니까 스타안(소산테안)은 그랬다!」 이전, 태안 서산의 해안선에 대한 과거의 역사를 되돌아 보는 프레이즈다. 침목 계단을 잠시 오르면 아직 관리를 하고 있는지 생각하는 박격포 참호가 있다. 딱 봐도 61밀리톤의 똥포 참호다. 참호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도톤산 오네도다. 최초의 참호가 깨끗하고, 여기는 관리하고 싶었던 것이 아니다. 명확한 능선 아래에서 다른 참호는 나무가 경계병을 대체합니다. 능선에 올라 잠시 걸으면 오른쪽 아래에 쌍봉의 분묘가 있다. 길도 명확하다. 카이코시 전망대를 지나면 산에 오르는 좁은 확실한 길이 있다. 그 길에 오르면 아마 쌍봉의 분묘에 오르고 있는 것 같다. 부석사 일주문을 지나면 오른쪽 위에도 쌍봉의 분묘가 있다. 두 개의 지붕이 조금 거리를 두고 있는 분묘에서 서점이 작고 뾰족했다. 분묘를 지나 1분 남짓 올라가면 하늘이 열려 벌채된 봉우리의 산봉우리가 보인다. 첨단의 앞에 야두에 있던 경고문이 있다. 패러글라이더 활공장이다. 도비산 최고의 전망장이다. 일주일 주차장에서 20분이 소요됩니다. 활공장 위에 올라가면 전경이 시원하다. 도히산 정상 좌측의 산 밑단에서 아사히가 떠오른다. 아사히의 왼쪽은 카야산이 낮아진 상그리메를 배경으로 산 아래에는 저수지가 아닌데 물이 들어간 직사각형 물이 거울 같다.

 

가야산 능선을 따라 왼쪽으로 눈을 돌리면 다리 아래에서 수확을 마친 논에 마시멜로가 흩어져 있다. 뒷면에 니시야마가 위치하고 있다. 서산시내를 바라보고 야두방향을 바라보면 살짝 봉우리가 낮은 피크가 있다. 봉우리의 오른쪽에 니시야마 야미네산 1봉암암이 특히 눈에 들어온다. 봉우리의 왼쪽에 태안백화산이 들어와 완전히 안면도 방향으로 몸을 돌리면 해월전망대에서의 풍경이 시야를 높여 펼쳐진다. 풍경의 포인트는 발밑도 아깝게 하트형에서 조금 어긋난 길가다. 길을 한번 보고 멀리 보고 함께 보고 전경을 두 번 돌면서 감상한다. 이윽고 오르고 있는 아침해를 짊어지고 건너편의 소나무에 그림자가 묶인다. 달그와 그림자 놀이를 하고 정상으로 향한다.

 

<정상까지> 활공장에서 내려 벤치와 안내판이 걸려 있었을 철봉과 같은 두근두근을 지나 다시 산에 들어간다. 잠시 지나 무의식적으로 한마디가 튀어나온다. "우와!" 원뿔 모양의 뾰족한 바위가 상어 치아처럼 서 있습니다. 상어 치아? 아니, 공룡 등의 지느러미? 아니, 과장하면 중국 계림의 산처럼 보입니다. 좀 더 과장하면 순식간에 아바타의 배경에 접근한다. 활공장에서의 전경만으로도 충분히 가성비가 잘 느껴졌지만, 정말 가성비 좋은 산이다. 바위는 검고 딱딱해 보이고 멀리서 보면 부드럽게 보이지만 밖은 거칠다. 장갑을 끼고 만져도 날카로움이 전해진다. 높은 바위는 어른의 34배가 되어 보인다. 그동안 여러가지 이와야마를 지나고 있지만 정말 인상적인 바위다. 원뿔 모양의 바위 사이에 국가 지점의 알림이 있습니다. 도비산의 산의 크기만큼 상어 치아 같은 바위군은 넓지 않다. 잠시 느낌을 잊지 않고 달구와 감상을 주고받고 능선을 이어받는다. 능선은 차도 다닐 정도로 넓을 수도 있다. 능선을 넘어 보면 원추형의 검은 바위가 많지만 반면에 흰색 대리석과 같은 작은 바위가 있다. 검은 바위 위에 쌓인 작은 백석탑이 대조적이다. 상어의 치아 같은 바위군을 지나 3분이 넘게 되면 다시 작은 바위군이 있다. 선발자의 신호 옐로우 화이트 2개 있다. 선답자의 시그널을 보고 잠시 나아가면 부석사에 내려선 첫 분기점이다. 반대 방향으로도 산길이 뚜렷하다. 정상 km, 부석사 km, 카이고시 전망대 km 지점이다. 첫 부석사 분기점을 지나 잠시 서둘러 오르막이 2회 연속된다. 첫번째 상승 구간은 나무 기둥에 밧줄 가이드 구간이다. 로프 가이드 구간을 오르면 치아의 바위군이 있다. 바위와 조금 떨어진 바위 중 하나는 사랑입니까? 그리고 다시 두번째가 되는 숲길 같은 오르막을 오른다. 서두르지 않아. 잠시 거친 숨을 모아 쉬고 능선을 오르면 작은 치아의 바위가 줄지어 있고 작은 평상이 있다. 평소 한 지점에서 정상 피크가 코 앞이다. 평상시를 지나 잠시 내려 오르면 헬리콥터다. 헬리콥터의 넓이가 작고, 헬리콥터가 낮아지지 않는 것 같지만 깨끗하다. 또 산길 전체가 깨끗하다는 느낌이다.

 

오랜만에 달그처럼 인증용 사진을 정상석처럼 하여 부석사에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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